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한국윤활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 김태호(기계시스템공학부) 교수

기계시스템공학부 김태호 교수가 지난 4월 26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내 서울테크노파크에서 열린 한국윤활학회 2013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김태호 교수는 논문의 책임저자로서 한국과학기술연구원과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연구진들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3패드 가스 포일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로터의 회전체동역학 성능: 베어링 형상 효과에 대하여”라는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것이다.

가스 포일 베어링은 소형열병합용 마이크로 가스터빈 발전기, 폐수처리용 터보 블로워 등 친환경, 고효율 고속회전기 시스템에 사용되는 첨단 핵심기계요소 기술이다. 김태호 교수는 지난 해에도 가스 포일 베어링을 사용한 디젤 자동차용 터보차져 기술 논문을 발표하여 미국 기계학회 SCI 학술지의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지난 수년간 해외 저명 학회들로부터 다수의 상을 수상한 바 있다.

김태호 교수는 6월 초 세계적인 터보기계 연구기관인 미국 Texas A&M 대학의 Turbomachinery Laboratory (터보기계 연구센터) 로부터의 초청으로 “소형 터보기계용 고성능 가스 포일 베어링 기술”에 대한 세미나 발표를 할 예정이며, 상기 연구센터 소속 교수진들과 향후 연구협력에 대한 논의를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