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기획특집

국민*인들을 위한 조금 특별한 도서관. 영상음향자료실의 모든 것

 

책을 빌려 보거나, 조용히 공부가 하고 싶다면 어디를 방문해야 할까? 당연히 도서관이다. 많은 국민*인들의 학문적 욕구를 채워주고, 학습을 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곳이 바로 도서관이다. 그러나 만약, 단순한 책이나 참고 자료가 아니라, 피아노 악보와 클래식과 같은 음악적 소양에 관한 자료들을 찾아보고 싶다면 어디를 방문해야할까? 바로 영상음향자료실(Video-Audio Library)이다. 인터넷을 뒤적거리지 않아도, 수많은 도서관 서고들을 이리 기웃, 저리 기웃하지 않아도 정말 손쉽게 피아노 악보 자료들과 음악에 관한 다양한 영상 자료를 너무나도 간편하게 이용하고, 자유롭게 대여할 수 있는 곳! 국민대학교의 숨겨진 지식 보물 창고 '영상음향자료실'을 여러분들에게 소개 한다.

 

  ▲영상음향자료실의 내부 전경. 열람실과 독서 공간, 자료 감상 공간으로 나뉘어있다.

 

예술관 2층에 위치한 영상음향자료실은 피아노 연주나 작곡처럼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악보와 관련 음악 영상 자료들을 제공하고, 예술대학 학생들의 보다 쾌적한 자료 대여와 학습 공간 제공을 위해 마련된 복합 자료실이다. 예술관에 위치하고 있다고 해서 특정 전공의 학생들만 이용할 수 있는 장소가 아니라, 국민*인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개방된 자료실이다. 학기 중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이용할 수 있고, 방학 기간 중에는 오전 9시 반부터 오후 4시 반까지 운영을 하고 있다. 학생증만 있다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자신이 원하는 악보 자료와 클래식과 영화를 비롯한 수많은 영상 자료들을 대여할 수 있으며, 자료를 감상할 수 있는 전자 시설과 학습을 위한 열람 공간도 조성이 되어있다.


 

 

Q. 영상음향자료실이 어떤 곳인지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다른 곳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고전 영화부터 최신 영화를 비디오 테이프부터 DVD 형식처럼 다양한 형식의 자료들을 구비하고 있고, 음악대학 학생들을 위한 피아노 악보 자료들과 클래식을 포함한 방대한 종류의 음악 소양 관련 학습 자료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피아노 악보와 같은 경우는 교내 음악대학 교수님들께서 수업에 사용하실 정도로 잘 보존되어있는 높은 수준의 악보들을 잘 보관해놓고 있죠. 그러다보니 주로 영상음향자료실을 찾는 학생들은 피아노 작곡이나 연주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이 많이 오죠. 그러나 꼭 전공 학생들이 아니어도 편하게 학습할 수 있는 열람실도 구비가 되어있어 타 전공 학생들도 많이 옵니다. 다른 교내 열람실에 비해 이용자 수가 상대적으로 적고 조금 더 쾌적하기 때문에 이곳을 아는 학생들은 늘 자주 방문하는 편이죠. 영상을 감상 할 수 있는 시설도 준비가 되어있기 때문에, 공강시간을 이용하여 영화를 감상하고자 하는 학생들도 많이 방문하고 있어요.

 

Q. 영상음향자료실을 주로 이용하는 학생들은 주로 누구인가요?

아무래도 주로 예술대학 학생들이 많이 오죠. 그 중에서도 피아노 연주나 작곡 전공 학생들이 조용한 학습과 곡 창작 구상이나 관련 자료 대출을 위해 많이 방문합니다. 그러나 꼭 예술대학이나 음악대학 소속의 학생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영상음향자료실을 방문하여 학습할 수 있고, 자료를 대여해 볼 수 있습니다.


 

  ▲영상음향자료실을 이용하는 학생의 모습. 손쉬운 대출절차가 이곳의 가장 큰 장점이다

 

Q. 도서관이나 열람실처럼 다른 교내 학생 편의 공간과 비교해보았을 때, 영상음향자료실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교내의 다른 도서관이나 열람 공간들은 아무래도 유동인구가 많고, 이용하는 학생들 수가 많기 때문에 조금 소란스럽고, 학습이나 자료 조사에 있어서 조금 집중하기 힘든 환경이 있을 수가 있지만 이 곳 영상음향자료실은 아무래도 예술관에 위치하고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타 단과대학 학생들의 접근성이 낮아 조용하고 쾌적한 학습 환경이 보장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원래 알고 있던 학생들은 항상 이 곳을 찾는 것 같아요.

Q. 영상음향자료실 내의 자료들을 빌리는 과정과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자료를 빌리는 기간은 대출일로부터 일주일입니다. 학생증만 소지하고 계신다면 전공에 상관없이 누구나 작곡 악보와 영상 자료들을 빌리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연체가 될 경우에는, 연체가 된 기간만큼 영상음향자료실의 이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이러한 점만 주의를 기울이시시면 이용하시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피아노 악보, 영상 자료들이 구비되어 있는 모습

 

Q. 영상음향자료실을 운영하면서 조금 더 개선되었으면 하는 학교 측에 대한 바람이 있다면?

수업 자료 외에도 학생들의 학습과 교양 함양을 위해 이처럼 다양한 종류의 자료들을 제한 없이 손쉽고 간편하게 대출해 줄 수 있도록 마련된 장소라는 점은 무척 훌륭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건 구비되어 있는 자료들의 최신 주기 업데이트가 상대적으로 조금 늦다는 사실입니다. 학생들에게 보다 양질의 자료를 제공해주기 위해선 보다 빠르게 최신 경향의 자료들로 교체가 되어야 하는데, 아무래도 그런 부분이 조금 부족하고 아쉬운 것 같아요. 만약 이러한 문제점이 해결된다면 교내 학생들의 이용률도 더욱 올라가지 않을까 해요.

Q. 영상음향자료실을 모르는 국민*인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 곳을 원래부터 알고 있던 학생들은 항상 이곳만 찾아오시더라고요. 다른 학습 공간보다 아무래도 조금 더 조용하고 쾌적해서 시험공부를 하기에도 적당하고, 굳이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클래식 곡의 악보 자료와 연주 영상 자료를 쉽게 대여할 수 있어 인기가 많기 때문이에요. 아직 영상음향자료실을 한 번도 방문해보시지 않았다면, 전공 구분에 상관없이 한번쯤 편하게 방문하셔서 이용해보실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평소에 영상음향자료실을 많이 이용하시나요?

그럼요. 보통 1주일에 한 번 이상은 꼭 오는 것 같아요. 대출이랑 반납하는 절차가 무척 간단하게 되어있기 때문에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아 부담도 없고,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악보와 음악 시디 같은 전공 자료들이 많아 저 같은 음대 학생들에게는 꼭 필요한 공간인 것 같아요. 평소에 작곡 구상을 할 때 조용하게 집중할 수 있는 곳이 필요한데, 도서관이나 열람실은 공부하시는 학생 분들이 많고 조금 답답한 느낌이 있지만 여긴 그에 비해 좀 더 탁 트이고 학생 분들이 적어서 그런 생각을 하기에는 참 좋은 장소인 것 같아요.

 

대학생이라는 이유만으로, 국민*인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교내에서 누릴 수 있는 특권은 우리가 미처 파악하지 못하고 있을 정도로 무수히 많다. 단순히 우리가 알고 있던 독서와 학습의 공간이 아니라,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겐 작곡과 사색의 공간이 되어주고, 다른 많은 학생들에게도 다양한 음악적 소양을 높일 수 있는 영상 자료 체험의 장이 되어주고, 보다 쾌적한 학습의 공간이 되어주고 있는 영상음향자료실. 자기 계발서, 전공 서적과 같은 일상적인 책들과의 만남에 지쳐버린 당신이라면, 오늘 하루만큼은 이제껏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새로운 세계와의 만남을 위해 한번 쯤 방문해보는 것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