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2023 서울 데이터 펠로우십 공모사업 선정 / 김채완(일반대학원 산림환경시스템학과 22), 임도혁(23) 학생

 

 

우리 대학 산림환경시스템학과 엔즈랩(Eco Network & Data Science Lab, 지도교수 강완모)의 석사과정생 김채완, 임도혁 학생이 제안한 연구가 서울특별시에서 진행하는 2023 서울 데이터 펠로우십 공모사업에 선발되었다.

 
서울 데이터 펠로우십은 기존 공모전 사업과 달리 서울시 정책 활용을 목표로 한다. 분석 주제 발굴부터 정책 활용까지 시민이 함께 발전시켜나가며, 서울시에서 제시한 3개의 지정주제와 서울시 빅데이터담당관이 생산하는 데이터 1개 이상을 활용하는 자유주제 중 5건 내외를 공모 지원과제로 선정하고 있다. 선정자는 서울시가 제공하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울시 주요 정책에 관한 데이터 분석을 약 7개월간 수행할 예정이며, 700만원의 활동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산림자원학과 김채완·임도혁 대학원생들이 제안한 주제는 ‘최소비용거리 기반의 공간분석을 활용한 서울시 소방·구급서비스 최적화 방안 탐색’이다. 향후 분석 과정 중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피드백을 거쳐 실제 정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과제에 대표로 참여한 김채완 석사과정생은“그동안 연구실에서 진행했던 공간 네트워크 분석과 접근성 평가와 같은 프로젝트 연구를 통해 이번 공모과제에서 필요로 하는 연구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는 소감과 함께 “앞으로도 연구에 매진하여 분석 결과가 실제 서울시 정책에 의미 있게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