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경험데이터 기반의 고객성향 분석 솔루션 개발 / 안진호(행정학과) 겸임교수

안진호 대표(국민대 행정학과 겸임교수)는 국민대에서 공업디자인을 전공했다. 이후 IT 컨설팅 MBA 석사, 기업경영 박사까지의 과정들을 모두 국민대에서 수학했다. 현재는 모교에서 강의도 하며, 국민대 창업보육센터에서 (주)아이디이노랩을 운영하고 있다. 이 회사는 경험데이터만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사업화하고 있다.


수 많은 자영업자들이 부푼 꿈을 안고 창업 한다. 하지만, 10명 중 9명은 1년 안에 가게를 접는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대부분 점포 자리 구하는 것에 모든 자본과 역량을 집중하고, 정작 우리 매장에서 돈 쓰는 고객의 마음은 헤아리지 못하기 때문이다. 더 큰 문제는 현재 창업을 위한 다양한 상권분석 정보들이 넘쳐나지만, 이와 같은 고객의 성향이나 심리를 분석해주는 정보는 아무도 제공하지 않는다. 그들이 제공하는 고객정보는 유동인구 정보일 뿐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아이디이노랩에서는 우리 매장에서 돈을 쓸 수 있는 고객의 마음(성향, 심리)을 분석해 주는  ‘아이노유 AI’ 서비스를 개발하였다. 


창업하고자 하는 지역, 업종, 브랜드, 판매가격 등의 조건을 선택하면, 우리 매장의 단골이 될 수 있는 고객의 소비성향, 소비심리에 맞춰서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이 추천해 준다. 추천된 고객 정보는 개인적 심리, 경제적 성향, 그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나누어져서 리포트로 제공된다. 특히, 최근의 코로나 이후의 변화된 고객 환경에 대한 정보까지 반영되어 있어서 주목받고 있다. 

 


 
관련 기사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01127500082&wlog_tag3=naver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2011101745018&code=920507#csidx1d8809719433414b930bed5ae680668 

 

※ 게재한 콘텐츠(기사)는 언론사에 기고한 개인의 저작물로 국민대학교의 견해가 아님을 안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