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2019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 우수상 수상 / 전자공학부

지난 2019년 5월 15일 ㈜엔티렉스와 디바이스마트 주최로 열린 '2019 ICT 융합 프로젝트 공모전'에서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화기애애팀이 '1인 가구 및 맞벌이 가정 증가로 인한 반려견의 분리불안 및 우울증 증가 해결을 위한 스마트 킁킁본' 개발로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본 대회는 대한민국 공학 분야의 활성화와 다양한 아이디어 컨텐츠 확보를 위해 개최되었으며 총 66개 팀 및 개인이 응모하였다.

수상작품은 국민대학교 전자공학부 공학설계 수업(지도교수: 전자공학부 이승민)의 결과로부터 구체화 되었으며, 참가한 학생들은 이우섭(13, 전자공학부), 이다연(16, 전자공학부), 채인석(15, 전자공학부), 유지호(15, 전자공학부)로 총 4명의 학생이 '화기애애'라는 이름으로 출전하였다. 킁킁본이란, 반려견의 특성인 노즈워크(Nose-work, 반려견이 코로 냄새를 맡으며 하는 모든 활동)를 본 딴 의성어 '킁킁'과 '뼈다귀'(Bone)가 합쳐진 말이다.

킁킁본은 내장된 카메라, 스피커, 마이크를 통하여 상호통신이 가능하여 반려견의 상태 확인 및 케어가 가능하며 모터와 앱인벤터를 이용해 수동제어를 할 수 있고,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전방 20cm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 회피하여 움직이는 자동 주행 모드도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서보모터 제어를 통해 사료와 간식을 지급해 줄 수 있다. 혼자 남아있는 반려견을 위해 반려인이 실시간으로 반려견을 확인/케어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스마트 킁킁본 제품 구상도 >
 


< 좌) 움직이는 물체에 흥미 가지는 모습, 우) 사료통을 열어 후각적 자극에 반응 >
 


< 구현한 킁킁본 >

 


< 팀원 사진 및 상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