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 논문 게재 / 이형호·유연규(생명나노화학과) 교수

생명나노화학과의 이형호 교수, 유연규 교수 연구팀은 11월 11일 미국국립과학원회보 (PNAS)에 'IP6와 Nopp140에 의한 CK2 단백질 조절에 대한 구조 및 기능 연구 (Structural and functional studies on the regulation mechanism of protein kinase CK2 by IP6 and Nopp140)'라는 제목의 논문을 온라인에 게재하였다. PNAS는 과학의 전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업적을 발표하는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이며 본 연구성과는 BRIC에서도 한국을 빛낸 연구업적으로 소개되고 있다.

연구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본 연구자들은 항암 표적 단백질인 CK2가 무정형 단백질인 Nopp140와 인산화된 당분자 (IP6)에 의해서 활성이 조절되는 기작을 최초로 규명하였다. 특히 CK2 단백질과 IP6 분자와의 결합체의 삼차원 구조를 X-선 결정학 방법으로 규명하고, Nopp140 단백질과 IP6 분자가 CK2의 활성을 서로 경쟁적으로 조절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새로운 형태의 항암제 개발을 제시할 수 있으며 특히 본 연구는 미개척 연구분야의 하나인 무정형 단백질의 기능 연구 분야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