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세계 표준의 날’ 대통령 표창 / 김형진(임산생명공학과) 교수

지난 10월 14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에서 개최된 ‘2014 세계 표준의 날’ 기념식에서 삼림과학대학 학장인 김형진 교수가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세계 표준의 날’ 기념식은 국내 표준관련 유일한 행사로서 표준화 활동을 통하여 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격려하는 행사이다.

김형진 교수는 ISO/TC6 Korea Delegate 및 Member로 활약하며 국제표준화에 기여하였으며,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표준심의회(화학소재기술심의위원회) 위원 및 산업표준화법 제10조에 따른 제지전문위원회 전문위원으로 다년간 활동하며 종이, 판지, 펄프 분야 및 플라스틱, 고무 분야의 표준화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종이, 판지, 펄프 분야 및 포장 분야의 시험방법에 대한 ISO 국제표준 심의, 제안
 등 국제표준화 활동 및 한국산업규격의 국제규격 부합화 연구 등을 적극적으로 수행함으로서 제지산업 발전 및 국제표준화에 따른 국가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사단법인 표준학회 초대 편집위원장을 역임하며 표준과 표준화연구의 학회지를 발간함으로서 표준기술력 확산에 공헌한 바 있으며, 현재 대학표준화 강좌(교과목명 : 미래사회와표준)를 개설 운영하여 국가표준기술 인력의 양성 및 표준관련 직무 분야로의 청년취업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