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부산시 '대학생 마케팅 기획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 최효민(금속 07)

부산시는 '부산을 마케팅하라'는 주제로 지난 4월 2일부터 5월31일까지 진행된  '제1회 부산광역시 대학생 마케팅 기획 공모전'의 수상작을 발표했다.

올해 처음 개최한 '대학생 마케팅 기획 공모전'에는 전국 32개 대학 92팀이 참가하여 기발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로 열띤 경쟁을 하였는데, 우리대학 최효민(금속공예학과 07)학생이 속한 투제이씨팀(조희정 인하대, 장우범 명지대, 정다운 홍익대)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최효민 학생은 '리얼 씨:티 부산'을 제목으로 ‘해양도시’를 도시브랜드로 지향하는 도시들이 많아짐으로 인해 부산이 가진 해양도시의 브랜드 이미지가 희석된 상황에 초점을 맞춰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해양도시=부산'의 인식이 약한 20대를 대상으로 뉴미디어를 이용하여 부산의 해양도시브랜드 인식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모션 전략인 '리얼 씨:티 부산' 캠페인을 제안하였다.

[리얼 씨:티 부산]은 부산의 대표적 브랜드 자산인 바다(Sea)와 발전된 도시(City) 이미지를 바탕으로 부산이야말로 진정한(Real) 제1의 해양도시임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리얼 씨:티 부산'은 관광지에 위치한 미디어 파사드(건물외벽 등에 LED 조명을 설치해 디스플레이한 공간)에 실시간 부산시 트위터 멘션이 뜰 수 있도록 장치하는 등 젊은 이용자층이 관심을 가지는 SNS 전략을 개발해 좋은 점수를 받았다.

'리얼 씨:티 부산'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실행 계획

  1. 핀터레스트 온라인 사진 갤러리
  2. ‘부산은 된다’유튜브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3. 스마트폰 어플 ‘See Sea’
  4. 미디어 파사드를 활용한 ‘빛나는 부산’
  5. 미디어 폴을 활용한 ‘3D 해운대를 산책하세요’
  6. 트위터를 이용한 ‘찾아가는 트위터 이벤트’
  7. 페이스북 ‘부산이 제 1의 해양도시인 이유’ 이벤트
  8. 페이스북 아이디어 공모전 ‘해양도시 부산 사진 공모전’ 개최
  9. 페이스북을 이용한‘리얼씨티 명예 홍보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