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뉴스플러스

기계공학부, 실험 재료 직접 배송해 프로젝트 진행하는 Take Home Experiment 실현

 

우리 대학 창의공과대학 기계공학부에서 1학년 수업인 창업연계공학설계입문 수업 수강 학생들이 직접 집에서 실험해 볼 수 있도록 실험 필수 재료들을 집으로 배송하는 Take Home Experiment를 진행했다. 

 

이 수업은 1학년 학생들이 창업과 관련하여 공학 설계에 대해서 배우는 수업이다. 본 수업은 2번의 설계 프로젝트 수업이 있는데 코로나 19 이전에는 공학관에 모여 조별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해 대규모 대면 수업이 어려워지자 기계공학부에서는 실험에 필요한 재료를 구매하여 학생들에게 개별로 배송을 하였다. 여기에는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필수 재료들이 포함되어 있다. 

 

담당 교수진은 학생들이 자택에서 실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실험 동영상을 제작하여 배포하였다. 이후 Zoom으로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 조별로 회의실을 만들어서 조원들과 상의를 하면서 실험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키트 수령 후에 실제로 수업에서 제시하는 방법에 따라 실험을 진행하였다. 각자 실험 과정을 사진으로 찍어서 보고서를 작성했다. 

 

학생들은 “비록 학교에 오지는 못하지만 손으로 만지면서 제작에 필요한 내용을 직접 재료를 받아서 수행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다”고 밝혔다. 기계공학부 교수진은 “코로나 19가 시작된 2020년부터 매학기 1학년 실험 수업에 대해서는 재료를 배송하여 학생들이 최소한이지만 손으로 직접 제작을 하는 실험을 하도록 돕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