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뉴스플러스

국민대 자작 자동차 동아리 KORA, 세계 Top 4위에 우뚝 서다.

지난 4월 22일 교내에서 출정식을 마치고 5월 13~16일 미국 미시간 브루클린 Michigan International Speedway에서 열린 FORMULA SAE MICHIGAN 대회(세계 대학생 자작차 대회)에 출전한 국민대학교 자작 자동차 동아리 코라(KORA - KOokmin RAcing의 약어)가 세계 Top 4, 아시아 Top 1이라는 역대 최고 성적으로 국민대학교의 저력을 과시했다.

세계 대학생 자작차 경주대회(F-SAE)는 SAE International(국제자동차공학회)가 1981년부터 주최하는 전통 있는 국제대회로 전 세계 대학생들이 직접 설계·제작한 Formula 형식의 경주용 차량으로 Cost, Presentation, Design, Acceleration, Skid pad, Autocross, Endurance, Efficiency 등 총 7개 분야에 대해 평가하여 그 실력을 평가하는 대회다. 이번 미국 미시건 대회에는 전 세계에서 115개 팀이 출전했으며, 국민대학교 KORA의 F-15호는 53번으로 출전하여 Cost, Skid pad, Endurance, Efficiency 분야에서 특히 좋은 점수를 받아 종합접수 760.5점으로 세계 Top4위에 랭크된 것이다.

KORA 팀에 따르면, 이번에 KORA가 선보이는 자작차는 “F-15”호로 기존 차량 대비 각 단품별로 계측장비를 많이 장착하여 설계 및 제작 시에 많은 시뮬레이션 결과를 분석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어 차량의 완성도를 높였다.

KORA는 F-SAE 대회에 꾸준히 출정하여 2009년도에 전체 10위 아시아 1위를 탈환 후 2015년 전 세계 4위 아시아 1위라는 괄목할만한 좋은 성적을 꾸준히 내고 있다.

국민대학교는 국내 최초로 자동차융합대학을 신설하고 국내 유일하게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자동차”는 특성화 분야로 많은 연구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어, 그 동안의 많은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자작차 “F-15”호를 제작해왔기 때문에, 주행 성능뿐만 아니라 차량 설계 및 제작, 차량 성능 등에 관하여 좋은 성적을 거둔 것으로 평가되었다.

김진수 (자동차융합대학 자동차공학과 13학번) 학생은 Michigan International Speedway에서 페이스북을 통해 “아. 일 났습니다. 월드클래스 세계 4위. 전 세계에 Kookmin Univ 이름을 알려서 너무 뿌듯하고 기쁩니다. 상위권 팀들이 다 모노코크에 윙에 160kg 대를 유지할 때 논 윙에 프레임 카에 차량 무게 208kg로 월드클래스 팀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는 것만으로 뿌듯합니다. 이번에 너무 너무 고생한 f-15형들, 동기들 그리고 후배들에게 정말 감사합니다. 모든 관중들이 우리 Kookmin Univ에 관심을 집중 했다는 것에 만족합니다.”라고 수상 소감과 감동을 전했다.

“F-15”호 차량 제작을 지도하고 KORA팀을 인솔하여 대회에 참가한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최웅철 교수는 “국민대 학생들의 자동차 설계 및 제작 능력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와 있고 그간의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쌓여있어 이렇게 좋은 성적을 지속적으로 내고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래 주역이 될 국민대학교의 자작차 동아리 KORA인들의 선전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