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뉴스플러스

건축학부 건축학인증 5년 획득

국민대학교 건축대학이 한국 건축학 교육 인증원(KAAB)으로부터 최고등급인 “5년 인증”을 받았다. 건축학 교육 인증제도는 캔버라 어코드(Canberra Accord)에 가입한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등 8개 회원국들간에 상호인정 효력을 갖는 국제적인 인증제도이다. 이를 취득함으로써 국민대학교 건축대학이 국내 최고 수준을 넘어 국제적으로도 공인된 수준 높은 건축학 교육기관임을 대내외적으로 입증하게 된 것이다.

국내의 건축학 교육 인증제도는 2006년도 후반기에 최초로 인증실사가 이루어졌으며, 전국 70여개의 5년제 건축학과/학부 대부분이 참여 계획을 갖고 있는 공신력 있는 제도이다. 향후 건축사법 개정을 통해 건축학 교육 인증을 얻지 못한 대학의 졸업자들에게는 배타적 권리로서의 건축사 자격 취득이 제한되는 등 여타의 교육프로그램 인증제도와는 비교할 수 없이 강력한 실효성을 갖고 있는 제도이다. 그러므로 매년 90%에 달하는 최고 수준의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는 건축대학 졸업생들의 진로에도 인증 취득은 큰 의미를 갖는 일이다. 특히 인증대상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질적/양적 우수성과 충족도에 따라 구분되는 인증유효 기간 중 가장 긴 5년 인증을 취득하였다는 데 더더욱 의의가 있다 하겠다.

건축학 교육 인증 취득을 위해 건축대학은 2007년부터 교과과정 전반에 대한 재검토를 거쳐 더욱 특화된 디자인 중심 건축설계 교육프로그램으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했으며 인적 자원 및 시설 자원을 확충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건축대학은 이번 인증 취득을 바탕으로 한층 더 그 위상을 높혀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