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뉴스플러스

정우광 (신소재공학부) 교수,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신소재공학부 정우광 교수가 제21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2010년에 국내과학기술자가 국내학술지에 발표한 과학기술논문을 대상으로 한국과총 회원기관에서 추천받아 엄정한 심사를 거쳐 우수한 논문을 선정, 시상하는 상이다. 

이번에 선정된 논문(제목:“나노 구체 리소그라피법에 Ashing과 Annealing 효과를 적용하여 크기조절 가능한 나노패턴의 제조”)은 다양한 기판위에 나노크기의 고분자구체를 이용하여 패턴의 크기를 조절하며 형상을 여러 가지로 변형할 수 있는 미세한 나노패턴을 제조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본 기술은 박막 패턴의 제조에 사용되는 폴리스틸렌 입자의 크기를 변화시켜 금속 패턴의 크기 및 간격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실리콘이나 유리, GaN, 사파이어 기판 등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나노 구체 리소그래피법을 이용한 2차원 나노구조 패턴은 적은 비용으로 구현될 수 있으며, 광학소자 장치, 나노전자장치, 촉매 그리고 고밀도 자기기록 장치 등 많은 분야에서 이용될 수 있다.

이번 시상을 통해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를 보다 활발히 진행하여 실용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