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뉴스플러스

기계자동차공학부 ‘아시아지역 VPO 디자인 센터’ 개설

우리대학 기계자동차공학부(학부장 이용신)는 2월 26일 오후 5시에 세계적인 자동차 바디 코팅 디자인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회사인 노르웨이 BSSI사와 ‘아시아지역 VPO (Virtual Paint Operation) 디자인 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조인식을 가졌다.

이용신 학부장과 BSSI사의 CEO인 Patrick Gaffney, 이건상교수 등이 참석한 이날 서명식에는 BSSI사가 우리 대학에 1백만 달러 상당의 소프트웨어 사용권을 제공하기로 하였다.


우리 대학은 동 VPO 디자인 센터가 향후 자동차 페인팅 공정에 적용될 VPO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관한 지식, 기술 및 경험을 증진시킴으로써 자동차 디자인분야 학생들의 학습이 획기적으로 증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VPO는 페인팅 공정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상표이며 전착도장, 베이킹, 드레인네지, 에어포켓 제거 등 신차 페인팅의 주요 분야에 초점을 맞춘 소프트웨어이다. VPO는 신차개발에 있어서 원형 차체를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 시뮬레이션만으로 최적 바탕코팅 모델을 구현할 수 있어서 비용절감은 물론 신차 개발 시간 단축을 기할 수 있고 불필요한 드레인 홀을 방지함으로써 차체 구조의 안전도 역시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VPO는 전 세계의 모든 자동차 업계가 개발하려고 노력하는 최첨단 소프트웨어이다. 자동차 업계는 VPO 소프트웨어를 도입 사용할 경우 경쟁력 강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우리 대학에 설치되는 VPO 디자인 센터에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