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공지
2022-1학기 수강신청 종합안내 (학부) | ||||||||||||||||||||||||||||||||||||||||||||||||||||||||||||||||||||||||||||||||||||||||||||||||||||||||||||||||||||||||||||||||||||||||||||||||||||||||||||||||||||||||||||||||||||||||||||||||||||||||||||||||||||||||||||||||||||||||||||||||||||||||||||||||||||||||||||||||||||||||||||||||||||||||||||||||||||||||||||||||||||||||||||||||||||||||||||||||||||||||
작성일 | 22.01.28 | 작성자 | 한희원 | |||||||||||||||||||||||||||||||||||||||||||||||||||||||||||||||||||||||||||||||||||||||||||||||||||||||||||||||||||||||||||||||||||||||||||||||||||||||||||||||||||||||||||||||||||||||||||||||||||||||||||||||||||||||||||||||||||||||||||||||||||||||||||||||||||||||||||||||||||||||||||||||||||||||||||||||||||||||||||||||||||||||||||||||||||||||||||||||||||||
---|---|---|---|---|---|---|---|---|---|---|---|---|---|---|---|---|---|---|---|---|---|---|---|---|---|---|---|---|---|---|---|---|---|---|---|---|---|---|---|---|---|---|---|---|---|---|---|---|---|---|---|---|---|---|---|---|---|---|---|---|---|---|---|---|---|---|---|---|---|---|---|---|---|---|---|---|---|---|---|---|---|---|---|---|---|---|---|---|---|---|---|---|---|---|---|---|---|---|---|---|---|---|---|---|---|---|---|---|---|---|---|---|---|---|---|---|---|---|---|---|---|---|---|---|---|---|---|---|---|---|---|---|---|---|---|---|---|---|---|---|---|---|---|---|---|---|---|---|---|---|---|---|---|---|---|---|---|---|---|---|---|---|---|---|---|---|---|---|---|---|---|---|---|---|---|---|---|---|---|---|---|---|---|---|---|---|---|---|---|---|---|---|---|---|---|---|---|---|---|---|---|---|---|---|---|---|---|---|---|---|---|---|---|---|---|---|---|---|---|---|---|---|---|---|---|---|---|---|---|---|---|---|---|---|---|---|---|---|---|---|---|---|---|---|---|---|---|---|---|---|---|---|---|---|---|---|---|---|---|---|---|---|---|---|---|---|---|---|---|---|---|---|---|---|---|---|---|---|---|---|---|---|---|---|---|---|---|---|---|---|---|---|---|---|---|---|---|---|---|---|---|---|---|---|---|---|---|---|---|---|---|---|---|---|---|---|---|---|---|---|---|---|---|---|---|---|---|---|---|---|---|---|---|---|---|---|---|---|---|---|---|---|---|---|---|---|---|---|---|---|---|---|---|---|---|---|---|---|---|---|
첨부파일 | 选课菜篮子&课程申请指南(汉语).pdf (8,013 KB) Manual for Adding to Cart&Course registration(ENG).pdf (7,932 KB) 장바구니 및 수강신청 매뉴얼.pdf (9,049 KB) 2022-1_개설예정 교과목 현황(202201261100)게시용.xlsx (283 KB) 2022-1학기 수강신청 종합안내.pdf (350 KB) | 조회수 | 66246 | |||||||||||||||||||||||||||||||||||||||||||||||||||||||||||||||||||||||||||||||||||||||||||||||||||||||||||||||||||||||||||||||||||||||||||||||||||||||||||||||||||||||||||||||||||||||||||||||||||||||||||||||||||||||||||||||||||||||||||||||||||||||||||||||||||||||||||||||||||||||||||||||||||||||||||||||||||||||||||||||||||||||||||||||||||||||||||||||||||||
게시물 내용
※ 2022-1학기 개강일 : 2022.03.02.(수) ※ 장바구니 및 수강신청은 국민대학교 수강신청시스템(sugang.kookmin.ac.kr)에서 진행됩니다. ※ Google Chrome / Microsoft Edge / Naver Whale 브라우저 접속을 권장합니다. ※ 2020학년도 동계 계절학기부터 수강신청 방식이 변경되었으며,
● 변경된 수강신청 방식 (수강신청시스템 – sugang.kookmin.ac.kr) - 수강희망 교과목 ‘수강신청’을 통해 수강신청 (저장버튼 없음) ↓ - 수강신청이 가능한 상황일 경우, ‘수강신청 완료’ 문구 확인 및 수강신청 완료
1. 수강신청 취소-신청 지연제 - 수강신청 「취소-신청 지연제」가 적용되는 시간대에는 수강취소로 수강여석이 발생한 경우 임의의 시간 경과 후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 적용 시간대
예시) 02.10.(목) 4~5학년 수강신청 일정 (10:00 ~ 16:00) - 10:00 : 수강신청 개시 - 10:00 ~ 11:00 : 선착순제 (수강취소로 수강여석 발생 시 즉시 수강신청 가능) - 11:00 ~ 16:00 : 「취소-신청 지연제」 적용 (수강취소로 수강여석 발생 시 임의의 시간 경과 후 수강신청 가능)
- 변경 및 포기 기간 : 수강신청 개시 후 ~ 수강신청 종료
예시) 03.02.(수) 수강신청 변경 및 포기기간 일정 (10:00 ~ 17:00) - 10:00 : 수강신청 개시 - 10:00 ~ 17:00 : 「취소-신청 지연제」 적용 (수강취소로 수강여석 발생 시 임의의 시간 경과 후 수강신청 가능)
2. 교수-자녀 간 수강 금지 안내 - 수강신청 희망 과목의 담당 교강사가 부모님일 경우 수강신청이 금지됩니다. 다만, 교육과정 이수와 관련하여
3. 수강신청 사용환경 - 장바구니, 수강신청은 국민대학교 수강신청시스템(sugang.kookmin.ac.kr)에서 진행됩니다. - Google Chrome / Microsoft Edge / Naver Whale 브라우저 접속을 권장합니다.
4. 수강신청기간 중 수업계획서 조회 제한 - 수강신청기간 중 ‘09:30 ~ 10:30‘에는 수업계획서 조회가 불가능하오니,
5. 학생 학년 산정방식 변경 - 재학학기를 기준으로, 학생들의 학년이 산정됨
- 수강신청 학년기준 : 2022학년도 1학기 진급(예정)학년을 기준으로 함. - 학년(예정학년)은 포털 > 내정보관리 > 개인환경설정 > 개인정보 변경에서 확인 가능 - 이전과 학년 산출방법이 변경되었으니, 수강신청시 예정학년을 참고바랍니다. - 초과학기생은 졸업연기 및 탈락자 기간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6. 수강신청 / 변경 및 포기 / 시간표 확인 관련 - 수강에 관련된 신청, 변경 및 포기의 주체는 학생 본인임. - 교·강사의 허락을 받는다고 수강 신청 또는 변경 및 포기가 되지 않음. - 교·강사의 출석부에 수기로 입력된 수강신청 사항은 인정되지 않으며, 수강신청시스템을 통한 신청만 인정됨. - 수강신청 후 반드시 개인시간표에서 수강신청 내역을 확인하여야 하며, 개인 시간표를 확인하지 않아 발생하는 - 수강신청인원은 강의실 허용인원을 초과할 수 없으며, 학사일정 이외에 수강관련 변경 및 포기 불가
7. 현장실습 교과목 수강신청 - LINC+사업단 / 경력개발지원단을 통해서 현장실습에 선발된 학생들은 별도로 수강신청 진행 - 현장실습 교과목 수강신청자는 해당학기(계절학기 포함)에 타 교과목을 수강신청 할 수 없음. - 자세한 사항은 LINC+사업단(02-910-6317) 및 경력개발지원단(02-910-5983~5985) 문의
8. 수강신청교과목 금전거래 제한 및 판매관련 인터넷 게시물 모니터링 가. 수강신청 교과목을 학생 간 사고 파는 행위는 학생 징계의 대상이 될 수 있음. 다. 국민대학교 본교관련 각종 커뮤니티 및 SNS상에 교과목 판매관련 게시물 작성을 금지함. 9. 매크로프로그램 및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수강 신청하는 경우의 제재조치 - 매크로프로그램 방지 관련, 비정상적인 접근 및 과도한 수강신청 시도가 확인될 경우, 문제의 답 입력 및 확인을 클릭하여야만 수강신청이 가능함. - 매크로프로그램 또는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수강신청 하는 사항이 확인된 경우,
10.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이수방법 - 2015년 1학기부터 교양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2014학번 이전학생들은 메인홈페이지 졸업요건안내를 참고하여 기초교양 이수방법을 확인 - 2017-1학기부터 학부(과)기초 교과목의 이수구분이 전공선택으로 변경되어 운영됨에 따라 관련 과목의 필수 - 2020-1학기부터 ‘English Reading’ 교과목의 명칭이 ‘College English‘ 로 변경됨. - 2020학년도 교육과정 개편에 의해 기존 전공기초교양 교과목은 전공선택으로 편성되었으니 참고 바람. - 학생 본인의 졸업요건을 숙지하고 이수구분을 정확하게 확인 후 수강신청 바람. 11. 수강신청시스템 장애 발생시 - 수강신청시스템 장애의 정의 : 일부 PC의 문제가 아닌 정보통신처에서 판단되는 서버 장애 상태를 말하며 [수강신청시스템 로그인페이지 하단 시스템공지]에
- 수강신청시스템 장애 발생시 처리 가. 수강신청 시작 시점부터 30분 이내 장애공지시에는 수강신청 시스템은 중지되고 장애 발생 시점까지의 수강신청은 무효 처리 됩니다. 나. 수강신청 시작 시점부터 30분 이후 장애공지시에는 수강신청 시스템은 중지되고 기존 수강신청 내역은 유지됩니다. 다. 수강신청 시스템 복구 및 재시작 시간은 수강신청시스템 시스템공지를 통해 공지되며,
Ⅰ. 수강신청 일정 1. 주요일정
가. 수강신청 학년기준: 2022학년도 1학기 진급(예정)학년을 기준으로 함. - 학년(예정학년)은 포털 > 내정보관리 > 개인환경설정 > 개인정보 변경에서 확인 가능하며 - 초과학기생은 졸업연기 및 탈락자 기간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나. 복학생은 복학신청 - 복학승인 완료 후, 수강신청이 가능함. 다. 졸업연기 및 탈락자(초과학기자)는 졸업연기 및 탈락자 기간과 수강신청 변경 및 포기기간에 수강신청을 라. 관심과목 장바구니 담기는 실제 수강신청이 되거나 우선순위가 보장되는 것이 아니므로,
2. 2022학번 신입생
※ 자동 수강 신청된 과목은 삭제 및 변경되지 않음(자동배정 완료 예정일 : 02.23.(수)) ※ 2022학번 신입생만 해당하는 내용이며 2022학번이 아닌 1학년의 경우 본인이 직접 수강신청 해야 함. ※ 기초교양 중 ‘글쓰기’ 와 ‘College English’ 교과목은 본인이 수강신청 해야 함 ※ 수강신청체험화면 : 수강신청시스템(sugang.kookmin.ac.kr) 로그인 -> 수강신청체험 Ⅱ. 수강신청 세부사항
1. 수강신청 취소-신청 지연제 - 수강신청 「취소-신청 지연제」가 적용되는 시간대에는 수강취소로 수강여석이 발생한 경우 임의의 시간 경과 후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 적용 시간대 - 변경 및 포기 기간 : 수강신청 개시 후 ~ 수강신청 종료
2. 교수-자녀 수강 금지 안내 - 수강신청 희망 과목의 담당 교강사가 부모님일 경우 수강신청이 금지됩니다. 다만, 교육과정 이수와 관련하여 불가피하게
3. 장바구니 제도 가. 기간 1차 : 02.03.(목) 10:00 ~ 02.04.(금) 16:00 / 02.07.(월) 10:00 ~ 16:00 2차 : 02.15.(화) 10:00 ~ 16:00 (전체학년 수강신청 이전 2차 장바구니 시행) 나. 유의사항 1) 관심과목 장바구니 담기는 실제 수강신청이 되거나 우선순위가 보장되는 것이 아님. 2) 장바구니의 기능은 수강신청 시 관심과목 리스트를 바로 조회하는 기능임.
4. 타 학과 전공 교과목 수강관련(경상대, 경영대,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부 등) - 타 학과 전공 교과목 관련하여 해당 대학 제1전공 학생들은 수강신청 학년별 일정에 따라 수강 신청하고, ※ 단, 일부 교과목은 학부(과) 상황에 따라 제외될 수 있으며 해당 학과 교학팀 문의
5. 신입생 과목 및 주·야간 교과목 수강안내 가. 신입생 과목 - 재학생 중 신입생 전공필수 교과목, 기초교양 교과목(College English, English Conversation, 글쓰기 등)을 수강하고자 하는 학생은 “수강신청 변경 및 포기” 기간에 일부 잔여석에 한하여 신청 가능함. 단, 비고에 재수강반, 복학생, 기타재수강반 등 신입생반이 아니라고 표기된 분반은 각 학년 수강신청일에 수강신청 가능 - 2015학번~2021학번 학생 중 글로벌영어(Toeic) 교과목을 재수강 하고자 하는 학생은 재수강반으로 표기된 교과목 분반에 신청가능(교과적용년도가 2014 이전인 학생은 수강신청이 제한됨.)
- 각 학년별 수강신청 기간에는 주간학생은 주간수업에, 야간학생은 야간수업에만 수강신청이 가능함. (야간은 법과대학, 경영대학 등 야간학과가 있는 대학만 해당함.) - 전체학년, 졸업연기/탈락자 수강 신청일 및 수강신청 변경기간에는 주ㆍ야간 구분 없이 수강신청 가능함. ※ 단, 일부 교과목은 학부(과) 상황에 따라 제외될 수 있음
6. 학점이월 가. 학기당 이수할 수 있는 학점 중 해당 학기에 미신청한 학점을 연속된 차기학기로 이월하여 수강 가능 나. 학점이월 대상 및 범위 1) 이월학점 범위: 1~3학점 2) 적용대상: 연속된 정규학기 수강신청 시 적용 3) 학점이월 제외사항: 직전학기 성적경고를 받은 경우 등 4) 기타사항 가) 학점 초과신청 대상 학생(평점평균 3.75이상)이 이월대상자인 경우 학점 초과신청만 적용 (초과학점과 이월학점을 중복하여 신청하거나 인정받을 수 없음) 나) 학칙 제32조 5항에 해당되는 사회봉사, 목요특강, 융합특강, 기업가정신특강은 학점이월제에 해당되지 않음
7. 대학원 교과목 사전이수 및 학ㆍ석사연계과목 수강신청 (02.18.(금) / 10:00 ~ 16:00) 가. 반드시 신청 전에 대학원 및 담당교수님과 사전 협의 요망 나. 세부사항 : 대표홈페이지 - 학사안내 - 대학원사전이수 참고
8. 재수강 교과목 신청 방법 안내 가. 신청방법 : 재수강하고자 하는 교과목 수강신청 → 재수강 안내메시지 확인 → 재수강 신청완료 나. 유의사항 1) 재수강을 할 경우 기존의 성적은 삭제되고, 재수강으로 이수한 성적이 최종적으로 남게 됨. 2) 재수강의 경우 출석부에 [재수강]으로 표기되며 기 획득한 성적은 해당 학기 성적에 [R]이라고 표기됨. 3) 2015학번부터 재수강 횟수는 통산 8회를 초과할 수 없음. 4) 이미 취득한 교과목의 성적이 C+이하인 경우에만 재수강할 수 있으며, 재수강성적은 학번에 따라
9. 단과대학 학기별 수강신청 가능 학점 및 수강신청 최대/제한 학점 가. 단과대학 학기별 수강신청 가능 학점
나. 수강신청 최대학점
1) 직전학기 성적은 신청학점을 기준으로 평점평균 성적을 의미하며, 성적포기 및 계절학기 2) 직전학기에 휴학학기는 제외됨(휴학전이 직전 학기임) 3) 2009학년도 이전 경영학부 야간 입학자로서 기업경영전공 학적으로 전환된 자는 2011학년도부터
10. 교양이수학점 상한제 및 수강신청 제한
가. 신입학한 학기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신입생 자동배정 교과목의 시간표 변경은 불가함. 나. 교양이수학점제한 해당과목 - 2015년 이후 신입생의 경우 기초교양, 핵심교양, 자유교양이 해당하고 - 2014이전 재학생들의 교양공통(교양기초, 교양선택) 및 개편된 교양과정인 기초교양, 핵심교양, 자유교양이 모두 해당함 다. 학기당 교양과목 수강신청 제한학점 : 핵심교양 및 자유교양 라. 세부사항 : 소속 학과에 문의요망 마. 기초교양 교과목 중 ‘English Conversation’ 교과목은 신입생 자동배정 이후 잔여석에 한해 소속 학과에 개설된 교과목이 아닌 타과에 개설된 동일교과목(공학인증(ABEEK) 포함)을 수강해도 졸업에 지장이 없음. 단, 공학인증 심화프로그램 소속자는 공학인증이 표기된 교과목으로 이수하여야 함. 바. 기초교양 ‘College English’ 및 ‘글쓰기’ 교과목은 소속 계열로만(재수강반 제외) 수강이 가능함.
11. 학점 외 추가신청 및 중복수강 가능 과목 가. 학점 외 추가신청 가능 과목
1) “목요특강:문화,IT,기업가정신”, “융합특강”, “기업가정신특강” 및 “사회봉사” 과목은 학생의 2) 한 학기에 “목요특강:문화,IT,기업가정신”, “융합특강”, “기업가정신특강” 중 2과목이상 동시에 수강할 수 없음. 3) “목요특강:문화,IT,기업가정신”, “융합특강”, “기업가정신특강”의 총 이수가능 학점은 재학 중 2학점까지임. 4) 기존에 목요특강 및 융합특강을 합쳐 2학점 이상 이수한 학생은 기업가정신특강 수강불가
나. 중복수강 가능과목
1) 사제동행 세미나는 수강신청 범위 내에서 신청 가능함. 2) 다전공시 다전공을 하는 학과(전공)의 “사제동행세미나” 교과목은 필수는 아님.
12. 수업평가결과 조회 가. 수업계획서 조회 시 해당과목 또는 교·강사의 직전학기 수업평가결과를 조회 가능함. 나. 조회방법 : 포털 – 학사서비스 – 수업정보 – 강좌정보(수업계획서) - 수업평가결과
13. 집중이수제 가. 집중이수제란? - 기존 15주간 운영되는 수업을 개별 교과별로 학점당 이수시간을 충족하는 범위에서
- 집중이수제로 운영되는 교과목은 8주간 수업이 운영되며 종강이후에는 학생 개인별로 자기 주도적 활동이 가능
14. 회계와사업계획서 수업 가. 대상 : 2016학번 이후 신·편입생 나. 방식 : 자율 수강신청 (2020-1학기부터 변경) ※ 해당 학과 / 학년 우선 수강신청 가능 예시) 회계와사업계획서 02분반 -> 이후 수강신청일 : 법학부 학생만 수강신청 가능
15. 팀팀Class 가. 팀팀Class란? - 학생이 2개의 수업을 동시에 수강하면서 사회연계활동*과 Tutorial Class*를 포함한 * 사회연계활동 : 수업시간에 배운 것에 그치지 않고 지역사회, 기관, 대학교 등이 가지고 있는 주제에 대해 * Turorial Class : 참여 교수님들이 모두 참여하는 시간으로 비판적 글쓰기를 바탕으로 한 자율적 융합 수업시간 * 팀팀Class-Dual이란? : 서로 다른 2개의 교과목의 수업시간을 동일하게 편성하지만, 2개 교과목 중 1개 교과목만 나. 팀팀Class 수강신청 및 유의사항 1) 팀팀Class 수업 중 타과 전공 과목은 본인 소속전공에서 승인이 될 경우 1전공 전공과목만으로 인정될 수 있음. 2) 팀팀Class 1개 교과목을 수강신청하면 2개 교과목이 자동으로 수강 신청됨. 3) 다음 유의사항 확인 후 수강신청 필요 (유의사항관련 예외사항 발생 시 수강 처리 불가 할 수 있음) - 1개 학기 최대 수강신청 학점 및 교양 수강신청 학점 / 교양이수학점 상한 범위 내 수강신청 - 교과목 재수강 시 팀팀Class 참여 교과목 모두 수강 必(재수강에 따른 수강 불가가 발생할 수 있음) - 학기말 전공인정요청서 작성 및 승인 후에 타과 전공과목을 학생 본인 1전공 전공과목으로 인정가능 (전공인정요청서 작성을 통해 1전공으로만 인정 가능하며, 2전공 등으로 인정 불가)
다. 대상교과목
※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팀팀Class 별도 공지사항 참조
16. 폐강 가. 폐강기준
- 수강인원은 학부생만 고려됨. 대학원생 등은 제외 - 전공선택 폐강기준의 입학인원은 교과목의 배정학과별 전년도 입학인원(정원외 포함)으로 적용 - 체육 관련 교과목(골프, 수영 등)은 안전관리 상의 사유로 폐강기준을 25명으로 함. 나. 폐강일정
다. 폐강 교과목 신청자 관련 안내 1) 1차 폐강 교과목을 신청한 학생은 수강신청변경(03.02. ~ 03.04., 03.07. ~ 03.08.)에 수강 교과목 변경 요망 2) 2차 폐강 교과목을 신청한 학생은 폐강 교과목 학사지도 기간에 교무팀 방문 또는 가상대학을 통해서 3) 폐강교과목 수강신청자의 해당 교과목 수강신청내역은 자동으로 삭제예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