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기자단 reporter
전자공학부 동문 인터뷰(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자동차, 현대로템, 도쿄일렉트론코리아) | |||||
작성일 | 20.01.20 | 작성자 | 채종희 | ||
---|---|---|---|---|---|
조회수 | 2053 | ||||
게시물 내용안녕하세요! 모두 방학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 해의 공채가 마무리됨에 따라 저희 애플기자단은 졸업한 선배님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준비해보았습니다. 공기업, 대기업, 해외 중견 기업, 연구분야까지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계신 선배님들께서 인터뷰를 해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계획이나 진로를 선택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첫번째로는 현재 인천국제공항공사에 재직중이신 2017년 졸업생 김태영 선배님입니다.
Q1. 현재 하고 계시는 일은 무엇인가요? 인천국제공항의 특고압 계통을 담당하는 팀에서, 특고압 전력기기 교체와 신설, 점검 등의 사업을 관리하며, 특고압 기기 조작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Q2. 어떠한 기준으로 진로를 정하셨고 왜 인천국제공항공사를 선택하셨나요? 취업에 있어 저에게 있어 우선순위는 고용 안정성이었고, 그 다음이 보수였습니다. 관련하여 전력에너지공기업들을 목표로 지원하였습니다.
Q3. 취업 준비를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같이 취업을 준비하던 사람들이 먼저 취업이 될 때, 그리고 그 순간, 거짓되더라도 축하를 해주어야 한다는 괴리감과 그것을 이겨내야 한다는 게 힘들었네요
Q4. 인천국제공항공사에 합격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고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글로 다 표현을 못할 것 같은데요. 우선 방학때마다 자격증을 다 땄고, NCS 문제를 수 십 권 풀었으며, 최대한 많은 면접을 보려 노력했습니다.
Q5. 인천국제공항공사에 입사한다면 무슨 일을 하나요? 다양한 분야 소개 부탁드립니다. 하나하나 전부 열거할 수 없어서, 뽑는 직렬로 유추해보자면, 사무, 기계, 전기, 통신, 건축, 토목, 전산, 관제 직군을 뽑습니다. 각 직군별로 필요한 부서로 배치가 됩니다. 각 팀별 성격이 다양하고 하는 일 또한 다양해서 우리 회사 홈페이지의 조직도를 보면 크게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Q6.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장점과 단점이 있다면 어떠한 것인가요? 장점은 공기업군 중 최고 수준의 복지와 보수를 자랑한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그만큼 업무량이 상당히 많다는 것이죠. 대부분 공기업은 일을 별로 안하고 안정적인 직장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우리회사는 정말 바쁜 공기업 중에 하나입니다.
Q7. 교내 활동 중 취업에 도움이 되었던 활동이 있나요? 크게 떠오르는 활동은 없습니다만, 경력개발센터에서 취업 스터디를 같이 했던 것도 꽤나 도움이 많이 되었던 기억이 나네요.
Q8.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가장 최근에, 가장 취업을 잘한 선배에게 마음껏 물어보세요. 부담갖지말고. 그게 성공의 지름길입니다.
다음 인터뷰는 현대 로템에서 연구원으로 재직중인 18년 졸업생 김영우 선배님입니다.
Q1. 현재 하고 계시는 일은 무엇인가요? 연구개발직 플랜트 전기설비제어로 플랜트 입찰, 계약, 구매, 시공, 시운전까지 전반에 걸친 전기 관련 분야를 담당하여 플랜트가 잘 지어질 수 있도록 하는 전기설비제어 담당입니다.
Q2. 진로를 결정하게 된 특별한 계기/동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취업에 도움되고자 교육을 2개월 수강(한국플랜트산업협회 전기/계장-KOPIA)하였는데 그후 이쪽 분야에 자신감이 생겨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2016.06 ~ 08)
Q3. 취업을 위해 준비한 것들(자격증, 어학성적, 등)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전체, 전공학점이 낮은 관계로 다른 곳에 차별화를 두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여 필수 자격증 및 교육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4학년부터 취업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전기기사(2018년 5월 취득), 전기공사기사(2017년 8월 취득), 전기산업기사(2016년 5월 취득), 방화관리자2급(2010년 2월 취득) 토익 830(2018년 2월 취득), 토스 140(2018년 3월 취득)등을 취득하였습니다.
Q4. 서류, 면접 등을 준비하면서 남들과는 다른 차별점을 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한국플랜트산업협회(전기/계장) 교육, 한국전력공사 고용디딤돌 송/배전 과정 등 두개의 교육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전기 공급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한국전력공사에서의 경험은 전공분야의 기본지식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고 플랜트산업협회를 통해 플랜트 분야에 남들과 다른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면접 시 충분히 어필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4. 현대 로템에 입사하게 된다면 어떠한 일들을 할 수 있나요? 다양한 분야 소개 부탁드립니다. 철도, 플랜트, 방산 3개의 사업분야로 나눠져 있습니다. 3개의 사업분야는 분야에 매우 다르므로 같은 직무다 하더라도 사업분야를 잘 확인하신 후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방산같은 경우는 국가산업으로써 보안의식이 요구되며 철도는 해외시장 점유율 확대를 시도 중이므로 해외근무, 외국인과의 업무에 대한 두려움이 없으신 분이면 더 좋습니다.
Q5.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업시장이 매우 어려운데 본인이 못나서 안된다고 좌절하지 말고 살아남은 자가 강한자라는 말을 되뇌며 힘내셨음 좋겠습니다!
다음 인터뷰는 해외 중견기업 도쿄일렉트론코리아에 재직하고 계신 2018년 졸업생 정준하 선배님입니다.
Q1. 도쿄일렉트론코리아는 어떤 회사이며, 어떤 분야에서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지 소개해주세요. 일본계 반도체 장비 회사이며, 제 업무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맡고 있습니다.
Q2. 진로를 결정하게 된 계기/동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학교 다닐 때 다른 여러 일들을 해봤지만 전공을 살려 취직하여 일해보고 싶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3. 본인의 어떤 부분이 합격을 결정하였다고 생각하시나요? 면접을 볼 때 준비된 답변보다는 솔직하게 대답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미화를 하려 노력하기보다는 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솔직하게 말하였습니다.
Q4. 갖고 계신 자격증이나 대외활동, 공모전 경력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자격증이나 공모전 경력은 따로 없습니다.
Q4. 취업을 준비하면서 도움이 되었던 학교 수업이나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반도체 업계에서 일하려면 기본적으로 집적회로공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딜가나 반도체 8대 공정정도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것 같아요.
Q5. 취업을 준비하면서 힘들었던 순간이 있으셨나요? 슬럼프는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수 많은 불합격 발표에 상심하지 않았습니다. 기업이 나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는 내가 못 나서가 아니라 그 기업과 맞지 않아서 그런거라고 생각했어요. 물론 가끔씩 같은 처지의 친구들과 술자리 갖는 것이 힐링이 되곤 하였습니다.
Q6. 대학생활을 되돌아보며 뿌듯했던 일이나 후회하는 일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대학생활을 하면서 휴학을 하고 전공과 전혀 상관없는 일들을 했었습니다. 하고싶었던 일이었고 개인적인 정점을 찍었다고 생각했습니다. 학교졸업하기 전에 하고 싶은 일 다해보세요. 후회없이 살아야 합니다.
Q7.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취직을 목표로 살고 있을 텐데 막상 일하다 보니 취직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눈 앞에 놓여 있는 일들을 열심히 하되 진심으로 하고 싶었던 일들을 후회없이 해보세요. 학점을 챙기기 힘들면 휴학을 해서라도 하세요. 가정형편이 어려워서 하기 힘들다는 건 핑계입니다. 아르바이트 자리 많아요. 잠을 줄이면서라도 꼭 다 해보세요.
다음 인터뷰는 대기업 현대자동차에 근무하고 계신 선배님입니다. 요청에 따라 익명으로 인터뷰가 진행되었습니다.
Q1. 현재 하고 계시는 일은 무엇인가요? 현대/기아 자동차에 탑재되는 차량 제어기의 소프트웨어 구조 및 기능을 선행 개발하고 검증하는 것을 주된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Q2. 취업을 준비하면서 도움이 되었던 학교 수업이나 프로그램이 있었나요?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공학', '공학 설계' 과목을 이수하며, 제어 시스템을 설계한 프로젝트 혹은 과제가 직무 경험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업에 적용되는 지식수준은 아니었지만, 하드웨어의 기능을 분석하고 제어를 위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경험이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관심을 이끌었고 입사 이후, 실제 현업에서 기초가 되었습니다.
Q3. 현대자동차에 입사하기가 많이 어렵다고들 하는데 취업 준비를 어떻게 하셨나요? 현대자동차에 입사하기 위해 따로 준비하신 활동이 있나요? 특정 기업을 목표로 준비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방학 때, 평소 이수했던 전공과목(반도체, 회로, 소프트웨어)을 잊지 않으려 복습을 하며 일정 전공지식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인 '엘리트그룹 멘토링'에 참가하며 정보 수집을 했고 도움도 많이 받았습니다. 인적성 같은 경우는 초반에는 GSAT 위주로 진행하였고, 인적성 보기 1~2주전 부터 각 회사별로 인적성 대비를 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에 입사하기 위해 따로 준비한 활동은 평소 자동차 전시회를 자주 다니고 모터 스튜디오에서 시승도 많이 했었습니다. 또한, 학부에서 배우지 못한 통신 네트워크 부분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책을 사서 공부하였고 외부에서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에도 참여하여 직무 역량을 키웠었습니다. 저는 하지 못하였지만, 개인적으로는 자동차 관련 프로젝트를 하는 것이 직무나 관심도를 어필하는 데에 있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Q4. 현재 직무를 선택하신 이유와 현재 하시는 일(직무)의 현재와 미래 전망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전자공학부에서 전공을 이수하며 좀 더 관심이 있었던 회로 설계 직무를 1순위로 생각하였지만, 최근 주목받고 있는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도 역량을 키우고 싶어 회사에 입사하여 직무를 변경하였습니다. 현재 자동차에 제어기의 수와 그에 따른 기능이 많아지면서, 소프트웨어 구조 개발은 오토사 (AUTOSAR)에서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소프트웨어 관련 비전을 제시하는 만큼, 미래에 직무의 영향력이 더 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5. 취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신감'을 갖고 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항상 '나는 무조건 잘될 거다' 라고 생각을 하면서 취업 준비를 했었습니다. 물론 결과가 좋지 않을 때도 있었지만, 불안하거나 긴장될 때 저 생각을 되뇌며 모든 전형에 임하였습니다.
Q6. 취업을 준비하면서 힘들었던 순간이 있으셨나요? 슬럼프는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분위기가 좋았다고 생각한 최종 면접에서 탈락할 때가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멘탈을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잡으며 슬럼프를 극복하였습니다. 취업에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면접 내용들을 최대한 복기하여 동기들이나 친구들한테 물어보며 잘못된 부분을 찾으면서 시간을 보냈었습니다.
Q7.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심사숙고 끝에 직무나 원하는 회사를 결정하셨으면, 결정하신 것에 대해 의문을 가지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준비하시는 일 모두 잘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로써 모든 인터뷰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취업에 관심이 있거나 준비를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독감이 유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모두 독감조심하시고 즐겁게 남은 방학을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 애플 기자단은 학생 분들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에 대한 피드백이나 궁금한 점 또는 기사로 쓰여졌으면 하는 주제들이 있다면 아래의 메일 주소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애플기자단 조신영: csyoung12531123@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