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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경 모터쇼] 올해 3대 키워드는 'SUV·전기차·중국 맞춤형' / 정구민(전자공학부) 교수 | |||||
작성일 | 18.05.03 | 작성자 | 채종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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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 2801 | ||||
게시물 내용중국 시장의 성장과 함께 자동차 업체들에게 중국 모터쇼의 중요성은 계속 커지고 있다. 세계 3대 모터쇼가 연초의 세계 가전 박람회 CES, 4월의 베이징·상하이 모터쇼, 가을의 프랑크푸르트·파리모터쇼로 재편된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2018년 북경 모터쇼는 중국만의 색깔을 내고 있는 중국 자동차 시장의 특성을 잘 보여 주고 있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던 기존의 흐름에서 벗어나 중국 자동차의 독자적인 흐름을 가져가려는 노력도 엿보였다. 최근 자동차 시장의 주요 흐름인 SUV와 친환경의 흐름을 주도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중국 맞춤형’의 흐름도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었다. ◆SUV – 도시형 SUV 주요 업체들의 프레스 콘퍼런스는 ‘도시형 SUV’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최근 SUV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과 맞물려서 해외 주요 업체들과 중국 현지 업체 모두, SUV 위주의 전략을 강조했다. 중국 현지 SUV 시장 1위인 장성자동차는 2017년 상하이모터쇼와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서고급형 SUV 브랜드인 웨이(WEY)를 선보인 바 있다. 장성자동차는 웨이를 통해서 일반형 모델과 고급형 모델을 동시에 공략하는 전략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상하이 바오준, 광저우 자동차, 지리 자동차 등 중국 현지 브랜드의 SUV 모델 전시가 있었다. 주요 콘셉트카로는 BMW iX3 전기차 SUV 콘셉트카,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얼티미드 럭셔리 콘셉트카, 웨이-X 콘셉트카 등이 선보였다. 기아는 중국 전용 도심형 SUV인 이파오를 공개했으며, 현대는 코나의 현지 모델인 엔시노를 전시했다. 중국 시장의 성장과 함께 자동차 업체들에게 중국 모터쇼의 중요성은 계속 커지고 있다. 세계 3대 모터쇼가 연초의 세계 가전 박람회 CES, 4월의 베이징·상하이 모터쇼, 가을의 프랑크푸르트·파리모터쇼로 재편된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2018년 북경 모터쇼는 중국만의 색깔을 내고 있는 중국 자동차 시장의 특성을 잘 보여 주고 있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던 기존의 흐름에서 벗어나 중국 자동차의 독자적인 흐름을 가져가려는 노력도 엿보였다. 최근 자동차 시장의 주요 흐름인 SUV와 친환경의 흐름을 주도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중국 맞춤형’의 흐름도 새로운 트렌드가 되고 있었다. ◆SUV – 도시형 SUV 주요 업체들의 프레스 콘퍼런스는 ‘도시형 SUV’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최근 SUV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과 맞물려서 해외 주요 업체들과 중국 현지 업체 모두, SUV 위주의 전략을 강조했다. 중국 현지 SUV 시장 1위인 장성자동차는 2017년 상하이모터쇼와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서고급형 SUV 브랜드인 웨이(WEY)를 선보인 바 있다. 장성자동차는 웨이를 통해서 일반형 모델과 고급형 모델을 동시에 공략하는 전략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상하이 바오준, 광저우 자동차, 지리 자동차 등 중국 현지 브랜드의 SUV 모델 전시가 있었다. 주요 콘셉트카로는 BMW iX3 전기차 SUV 콘셉트카,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얼티미드 럭셔리 콘셉트카, 웨이-X 콘셉트카 등이 선보였다. 기아는 중국 전용 도심형 SUV인 이파오를 공개했으며, 현대는 코나의 현지 모델인 엔시노를 전시했다. ◆중국 맞춤형 – 중국 감성에 맞춘 현지화 이번 모터쇼의 또 하나의 특징은 ‘중국 맞춤형’이다. 해외 업체나 현지 업체들이나 중국 시장에 맞춘 현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주요 해외 업체들의 차량들도 현지 맞춤형 모델로 바뀌고 있으며, 현지 업체들도 중국 소비자들을 위한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현지 부품 공급이 늘어나면서, 생태계 자체가 커지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빨간 색 차량이 많이 보이는 점도 중국 맞춤형의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이번 모터쇼의 최고 화제 콘셉트카인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얼티미트 럭셔리’ 콘셉트카는 중국에 특화된 콘셉트카 모델이다. 현대의 라페스타, 아우디의 QL5, 폭스바겐의 라비다 등도 중국 맞춤형 모델로 볼 수 있다. ◆성장하는 중국 자동차 업계를 보여주는 베이징모터쇼 벤츠, 현대와 합작사를 운영하고 있는 중국 국영 자동차 업체인 북경자동차는 전동화·지능화·연결화·경량화의 4가지 비전을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2025년 전기차 150만대를 목표로 하여, 국제 경쟁력을 갖춘 전기차 업체로 성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중국 자동차 업계의 세계 시장 진출도 가시화 될 것으로 보인다. 북경자동차는 최근 남아공에서의 전기차 생산 계획을 발표하는 등 중국 시장을 벗어난 전세계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남아프리카, 서아시아, 동남아시아, 중미 등의 시장에서부터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베이징 모터쇼에서는 SUV, 전기차, 중국 맞춤형의 트렌드를 엿볼 수 있었다. SUV, 전기차를 중심으로 시장 확대를 노리는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행보가 주목된다. 정구민 국민대 교수
출처 :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1090997&g_menu=022200&rrf=n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