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국민인! 국민인!!

2020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온라인 콘테스트 자율주행 객체검출 분야 1위 수상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FOSCAR 팀 학생들

 

[2020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온라인 콘테스트 금상 수상]


 국민대학교(총장 임홍재)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자율주행 동아리 FOSCAR(지도교수 주용수) 학생들이 2020년 12월 31일에 2020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도로주행영상 AI 데이터) 온라인 콘테스트 자율주행 객체검출/객체분할 분야에 참가해 객체검출 부문 최종 평가에서 6개 팀 중 1등을 하여 금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자동차연구원이 후원하고 티큐에스코리아 컨소시엄에서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자율주행 인지 학습용 데이터를 가지고 AI 모델 및 알고리즘 성능 평가로 진행되었으며, 객체 인식 및 객체 분할 두 가지 분야로 진행했다. 대부분의 팀은 대학원 연구실 소속 학생들로 구성하여 참가하였으며, 그 중 유일하게 국민대학교 FOSCAR 학생들은 3명의 학부생으로 팀을 구성하여 도전장을 내밀게 되었다.

 


 [FOSCAR 객체 검출 모델]


 국민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동아리 FOSCAR의 3명의 학생들은 다년간의 자율주행 기술 구현 경험을 바탕으로 객체 및 차선 인식, 신호등 인식, 장애물 회피 등의 다양한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에 힘써왔으며, 특히 작년부터는 딥러닝을 이용한 자율주행 기술을 실제 대회에 접목함으로써 다양한 대회에서 수상하는 실적을 이뤄냈다.

  임태현(팀장,소프트웨어학부) 학생은 “다른 참가 팀들과는 다르게 저희는 인공지능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과 환경이 부족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소한의 시간, 컴퓨팅 자원으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모델 학습 전략을 수립했고 이러한 전략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습니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